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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발달심리학과 심리 검사의 이해

by 사라와크돌고래 2023. 9. 15.

발달심리학 이란

발달 심리학이란 인간의 사고 과정과 행동이 삶의 과정에서 어떤 형식으로 정립되고  왜 변화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발달 심리학의 찰스 다윈을 그 기본 구조 안에서 최초의 체계적인 연구를 시작했다고 봅니다. 그는 자신의 아들에 대한 관찰과 분석을 통하여 선천적인 형태의 의사소통의 발달을 자세히 연구, 분석해온 논문을 1877년에 학계에 발표했다. 또 다른 학자들은 이러한 발달심리학의 기원이 장 피아제에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초기 발달 심리학자들은 원래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주로 어린이들의 인지 발달에 집중하는데 발달 심리학은 그들 자신을 전체 인생을 통틀어 인지를 연구하는 데까지 확장, 발전 시키기에 이르렀습니다. 인지를 연구하는 것과 더불어 발달 심리학자들은 정의적,  도덕적, 사회적, 그리고 신경 발달적인 분야에도 집중해서 논의를 확산하게 된다. 



어린 아이들을 연구하는 발달 심리학자들은 다양한 연구 방법을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을 유치원과 같은 사회적 환경에서  관찰하고 실험 과제에 참여시키는데 이러한 과제는 때때로 아이들에게 즐겁고 과학적으로 좋은 특별히 설계된 게임과 활동과 비슷하다.  발달심리학자들은 아이들의 정신 과정을 연구하기 위한 더 진화된 방법들을 연구하기 위해 노력한다. 아이들을 연구하는 것 외에발달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노화와 노년을 포함한 인간의 생애 전반에 걸친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심리학자들은 그들의 연구를 알리기 위해 수많은 범위의 연구되어진 심리학 이론을 이용하기도 한다.

유전과 환경

과거부터 연구되어온 심리학적 특성은 유전자와 환경에 의해 과할 정도로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 두 가지 영향은 종종 개가족 관찰 연구에서 심층적으로 주목되어 진다. 예를 들어 엄마가 우울하거나 우울증을 앓을 경우 그녀의 자식과 손자들로 그의 우울증이 전달되는 것으로 보여지는 경우가 많다.  환경적 전달에 기초한 이 이론은 우울증을 가진 엄마에 의해 발생되는 부정적인 '양육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식과 손자가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있다고 주장하곤 한다. 이에 반해 유전학적 이론은 아이의 우울증 위험이 엄마로부터 아이에게 전달된 '유전자'에 의해 영향을 받는거라고 주장한다. 이 전달 모델의 유전자와 환경은 완전히 대비된다.  우울한 엄마는 자신의 자손에게 우울증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도 있고 그거에 더하여 자신의 자녀의 우울증 위험을 증폭시키는 양육 환경을 제공하게 될 수도 있다.

 

행동 유전학 연구자들은 이러한 논란이 발생할수 있는 부분을 배제하고 인간의 행동의 개인차가 그 본질과 기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론을 사용하기를 제안한다. 역사적으로 이 연구는 유전적, 환경적 영향이 부분적으로 근거가 명확하지 않을 수 있는 두 가지 방향으로 쌍둥이 연구와 입양 연구를 시행하여 연구적 뒷받침을 합니다. 최근에는 유전자 중심의 연구가 인간의 심리적 특성 발달에 대한 유전적 영향를 이해하는 논리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어레이 분자 유전자 또는 게놈 시퀀싱 기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연구 대상자  DNA 변이를 직접 측정하고 유전자 전체를 연관한 연구를 포함한 모든 방법을 통해 유전자 내에서 개별 유전자 변이가 심리적 특성과 정신병리학과 관련이 있는지 검사하도록 한다. 이 연구의 하나의 목표는 위치 복제와 헌팅턴의 발전과 비슷하다. 먼저 원인 유전자가 발견되면 그 유전자가 표현형에 어떻게,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기 위해 생물학적 연구를 수행하곤 한다. 이러한 유전자 연관 연구의 주요 결과 중의 하나로 복잡한 의학적 질병과 더물어 심리적 특성 및 정신병리학이 상당히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것입니다. 각각의 작은 효과가 수백에서 수천 개에 달하는 다수의 유전자 변이체가 행동 특성 또는 장애 성향의 개인차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진화된 연구는 행동의 유전적 및 환경적 기반과 그에 따른 영향과 그 상호 작용을 이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지고 있다.

심리 검사의 이해

심리 검사는 중국의 관리를 위한 시험에서부터 기원하였다.기원전 2200년부터 시작된 오래된 기원을 가지고 있다. 필기 시험은 한나라시대 부터 시작되었으며 1370년까지 중국은 에세이 쓰기와 다양한 주제의 지식을 포함한 시험을 요했다. 이 시스템은 1906년에 종료되었고 유럽에서의 정신 평가는 다른 접근법으로 시작되었다. 기원전 4세기에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한 관상 이론은 심리검사에 대해 다른 형태의 접근을 시작했다. 이 관상학은 계몽주의 시대에도 현재 상태였고 신경 해부학에 대한 단순한 평가에 기초한 마음과 지능에 대한 연구인 관상학 방법을 이용하였다.

영구에 실험 심리학이 전파되었을떄 Francis Galton은 이를 주도적으로 다루는 실천가였다. 그는 반응 시간과 감각을 측정하는 방법을 통해 현대 정신 검사의 발명가로 인정되기도 한다. James McKeen Cattell은 심리 검사라는 개념을 미국에 전파했는데 이로부터 정신 검사 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1901년 Clark Wissler는 콜롬비아와 바너드 칼리지 학생들의 정신 검사가 학업 성취를 예측하는 데 실패했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프랑스의 심리학자 Alfred Binet과 Théodore Simon은1911년 지능에 대한 새로운 검사를 개발하고 이를 문서화하였다. 이 심리학자들은  본질과 어려움이 다양한 범위의 질문을 사용하여 정신 검사의 영역을 발전시켰다.  Bine과 Simon은 정신 나이의 개념을 확립하여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을 바보라고 부르기도 했다. Henry H. Godard는 Bine-Simon 의 개념을 가져왔고  무능함과 불만과 같은 정신 수준의 단계를 분류하게 되었다. 1916년 Stanford 교수 Lewis M. Terman은 Bine-Simon 척도를 수정, 보완하기에 이르렀고  점수 보고서로서 지능 지수를 도입하여 검사를 발전시켰다.  그의 검사 결과와 그 시대에 공통된 인종 차별의 영향 때문인지, 지적 장애가 스페인계 인도인과 남서쪽의 멕시코인과 흑인들에게 아주 일반적인지능 수준을 보였다. 


1917년 심리학자 Robert Yerkes에 의해 개발된 Army Alpha검사는 대규모 직원 검사와 군인 선발을 위해 산업 및 조직 심리학자들에 의해 세계 1차 대전에서 넓게 활용되었다. 정신 검사는 미국에서도 관심을 받게 되었고 학생들에게도 시행되었다. 연방정부가 만든 국가 지능 테스트는 1920년대에는 700만명의 어린이들에게 진행되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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