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구분
아동 발달은 출생과 청소년기의 끝 사이에 인간에게 일어나는 생물학적 그리고 정서적 변화를 말한다. 아동기는 유아기, 중년기, 사춘기 이렇게 3단계로 나눠볼수 있다. 유아기는 일반적으로 유아기에서 6세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첫 단어, 첫 기기, 첫 걸음 같은 삶의 중요한 일들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발달을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춘기와 6-12세가 아이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일 것이라는 관점이 있다.
청소년기는 초경과 2차 성징이 12-13세에 발생하는 사춘기의 주요 시작되는 인생의 단계이다. 세계 보건 기구는 10세에서 19세를 청소년기로 분류한다. 발달 과정에서 인간은 의존에서 자율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발달이 이뤄진다. 그것은 예측 가능한 가진 계속적인 과정이다. 아이들은 저마다의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같은 속도로 발달되는 것도 아니다. 각각의 단계는 선행된 발달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생애 동안의 유전적 요인들과 환경들이 발달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유전자와 발달은 보통 아이 발달 연구의 중요한 부분을 이룬다. 이와 관련된 학문의 분야는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발달을 지칭하는 발달 심리학이 있으며 의학적으로는 아이들의 돌봄과 연관되어진 소아과가 있다.
발달 과정은 '성숙'이라고 알려진 유전과 관련되어진 과정들의 결과로 나타날 수도 있고 환경적인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 그 학습의 결과로 일어날 수도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파악하기로는 그 두가지가 유기적으로 맞물린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발달은 인간의 본성과 환경으로부터 인간의 능력의 결과로 일어난다는 관점도 있다.
각 단계는 그 발달의 시작과 끝이 개인마다 다른것이라 파악되기 때문에 아동 발달에 있어 다양한 기간의 분류 방법이 존재한다. 아이들의 나이와 관련된 발달 기간의 정의는 이렇게 나눠볼 수 있다.
신생아(0-3개월), 영아(3개월-1세), 유아(1-3세), 미취학 아동(3-6세), 취학 아동(6-11세), 청소년(12-17세)과 같이 나누는 것이 그것이다.
부모들은 아이들의 신체적 성장과 사회화 그리고 전반적인 발달에 큰 역할을 합니다. 부모가 모두 아이들의 발달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아이들의 삶에 안정을 더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건강한 발달을 이루게 할 수 있다. 아이들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요인는 부모의 돌봄의 질이다. 가정과 기관의 돌봄 과정은 학습 능력과 사회적 기술과 같은 아동기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이들의 최적의 발달은 그들의 건강한 성장으로 인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볼때 우리 사회에 필수적인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분야에 대한 연구와 관심은 또한 학교 시스템 내의 발달을 돕는 커리큘럼 정립과 관련하여 새로운 이론들과 방법들을 연구하게끔 도왔다. 일부 이론들은 아이들의 발달을 구성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어 집니다.
2. 아동발달학 이론들
1) 생태학적 관점
인간 생태학 이론이라고도 불리는 생태 체계 이론은 유리 브론펜브레너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것은 시스템 내부와 시스템 사이의 양방향 영향을 가진 네 가지 유형이 혼합된 환경 시스템을 설명한다. 그것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와 거시체계이다. 각각의 시스템은 강력하게 개발을 형성할 수 있는 역할, 규범을 말한다. 1979년에 출판되었고 브론펜브레너의 이 이론에 대한 주요 진술인 인간 개발 생태는 심리학자들과 사회 속 사람들이 인간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연구에 접근하는 방식에 매우 넓고 깊게 영향을 끼쳤다. 이와 같은 영향력 있는 개발 개념화는 그 결과, 가족에서 경제적, 정치적 구조와 같은 환경들은 어린 시절부터 성인에 이르는 인생 과정의 일부로 여겨지게 되었다.
2) 피아제의 이론
1920년대에 스위스의 장 피아제는 지적 발달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학자이다. 동물들이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게 된 그는 첫 번째 과학 논문을 그가 10살 때 발표하기에 이른다. 그는 인식론에 관심을 초점을 맞추게 된 동물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식론은 철학으로부터 분리, 피아제가 심리학에서 왔다고 말해왔던 지식의 기원에 초점을 맞춘다. 그는 파리 여행 후 알프레드비네 연구소에서 표준화된 지능 테스트를 시행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그의 경력과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지능 테스트 동안 그는 아이들의 지적 성장을 기록하여 다양한 단계를 통해 아이들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스스로 연구소를 개발해냈다. 이것은 피아제가 인지 발달의 네 가지 중요한 단계인 감각 운동 단계 (출생- 2세), 수술 전 단계 (2-7세), 구체적인 수술 단계 (7세-12세), 공식적인 수술 단계 (11-12세, 그 이후)로 단계를 정립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피아제는 환경에 대한 적응은 개념을 통해 관리되고 적응은 반응과 수용을 통해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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