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기본 매커니즘
발달 변화가 연령에 따라 평행하게 이뤄지지만 단순히 나이 그 자체는 발달을 불러일으킬 수 없다. 발달 변화의 기본 요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다. 유전적 요인은 아동의 전반적인 성장과 신체와 뇌의 부분의 비율 변화와 같은 기능의 측면들의 성숙과 같은 세포의 변화에 따른 것을 말한다. 인간의 유전자는 생기고 없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초기 유전자형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능에서 변화하여 더 많은 발달 변화를 불러온다.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은 식사와 질병 뿐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경험을 모두 포함하여 말한다. 환경적 요인의 조사는 아이들이 꽤 광범위한 환경적 경험에서 인간의 살아남을 수 있음을 증명한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은 독립적으로 작용하기보다는 서로 상호 작용하여 발달의 변화를 일으킨다. 아동 발달의 일부 측면은 가소성으로 유명하거나 발달의 방향이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발달의 한 측면이 초기 경험에 의해 강하게 영향을 받으면 높은 가소성을 보이는데 유전적 구성이 발달의 주요 원인일 때는 이 가소성이 낮게 나타난다. 가소성은 호르몬과 같은 내생적 요인외에도 감염과 같은 외생적 요인에 의한 면도 있다.
환경이 발달에 영향을 주는 한 가지 방법은 환경에서 학습한 결과로 행동이 변경되는 경험 의존적 가소성이다. 이러한 가소성은 인간의 평생 동안 발생할 수 있으며 일부 감정적 반응을 포함한 많은 종류의 행동을 일으킨다. 두 번째 가소성의 유형인 경험 기대 가소성은 제한적으로 민감한 발달 기간 동안 어떤 경험의 큰 영향을 포함한다 예컨대 두 눈의 협력적 사용과 각 눈이 만든 2차원 이미지가 아닌 하나의 3차원 이미지의 경험은 생애 첫 해의 후반부 동안의 시각에 대한 경험에 의존한다. 경험 기대 가소성은 유전적 요인만으로 최적의 결과로 진행할 수 없는 발달의 측면을 약간씩 조정해 낸다.
유전적-환경적 상관관계는 가소성을 제외하고도 개인의 성숙한 특성을 결정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유전적-환경적 상관관계는 유전적 요인이 환경과 상호 작용하여 어떠한 경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한다. 수동적인 유전적-환경적 상관관계를 보면 아이는 부모의 유전적 구성이 그들이 그런 환경을 선택하거나 만들어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특정한 환경을 경험할 가능성도 있다. 환기성 유전적-환경적 상관관계에서 보면 아이의 유전적으로 이뤄진 특성은 다른 사람들이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도록 하여 유전적으로 다른 아이에게 발생할 수 있는 것과는 다른 환경을 만들기도 한다. 그 예로 다운 증후군이 있는 아이는 다운 증후군이 없는 아이보다 더 보호된다. 또한 능동적인 유전적-환경적 상관관계는 아이가 차례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의 선택을 의미한다. 그 예로 근육질의 활동적인 아이는 운동 기술을 증가시키는 방과 후 스포츠 경험을 선택할 수 있지만 음악 수업을 포기할 수 있다고 한다. 이 경우에 아이의 특성이 유전적 요인에 의해 형성되었는지, 자신의 경험에 의해 형성되었는지, 아니면 두 가지의 조합에 의해 형성되었는지를 파악해내기 어렵다.
비균형 발달
비균형 발달은 아이의 인지적, 신체적 또는 정서적 발달이 서로 다른 비율로 일어나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것은 아이가 학업적으로 발달하고 학교 성적 수준을 뛰어넘는 훌륭한 학습결과를 보이는것과 반대로 여전히 유아적인 문제로 울거나 나이 들어 보이는 경우와 것처럼 아이들의 인지적 발달이 신체적 또는 정서적 성숙도를 능가할 때 주로 발생한다. 비균형 발달은 아이가 다른 영역에서 아이의 발달에 익숙해진 어른들을 적응시키기 어렵게 만드는 것과 같은 어려움을 학교, 부모, 형제자매, 또래아이들에게 보여준다.
아동 발달 연구 문제와 과제
- 무엇이 발전하는가? 개인의 어떤 부분이 특정 기간 동안 변하는가?
- 발전 속도와 속도는 어떠한가?
- 발전의 논리는 무엇인가? – 경험과 유전의 어떤 측면이 발전적 변화를 일으키는가?
- 관련 발전적 변화에 특정적인 개인차가 있는가?
- 발달의 이러한 측면에서 개인적 차이가 있는가? (예를 들어 남아와 여아의 발달의 차이가 있는가?)
이 질문들에 답하려고 시도하는 경험적 연구는 많은 방법을 따를 수 있다. 자연주의적 조건에서의 관찰 연구는 첫 해의 반사 반응의 변화와 같은 발달 변화의 측면을 설명하고 정의하기 위해 필요하다. 관찰 연구는 연대기적 나이와 어휘 증가와 같은 어떤 종류의 발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상관 연구가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다른 나이의 아이들의 특성을 조사하곤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어느 집단의 아이들이 나이가 들면서 여러 번 다시 조사하는- 종단 연구와 -다른 나이의 아이들의 그룹을 한 번 검사하고 서로 비교하는- 횡단 연구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두 연구의 접근법의 복합적 연구가 있다. 다른 그룹의 아이들의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경험이나 유전의 영향을 조사하는 일부 아이들 발달 연구는 무작위로 조사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없고 또 다른 연구는 다른 개입이나 교육적 치료를 받는 아이들의 그룹에 대한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무작위 설계를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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